메뉴 건너뛰기

수업연구

현행 문학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시 창작 교육 모형

: [과정 중심의 시 창작 교육 모형에 관한 연구] 논문을 통해

 

○ 이 논문에서는 현행 국어 교육과정 중 문학부분에서의 문제점을 짚고 있는데, 그전에 소개하고 있는 시 창작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언급하는 사항이 있다. 7차 교육과정 이후 국어과 교육과정의 ‘문학’ 영역에서는 ‘작품의 창작 또는 생산’ 에 중점을 두고 있다. 하지만 실제 학교현장에서 창작과 관련된 교육과정이 많이 나오는가 하면 그렇지가 않은데, 이러한 사항은 문학작품 생산을 위할 뿐만 아니라 문학적 감수성을 높여줄 수 있는 시 창작 수업의 필요성을 충분히 느끼게 한다.

 

○ 다음으로 논문에서 다루는 문제점을 살펴보면,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 학습 내용이 너무 많다는 점, 교육과정에서 시 창작 학습활동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, 그리고 학년 간의 시 창작 활동 연계가 불분명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. 첫 번째와 두 번째 문제점을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, 현행 국어교육에서 다른 부분의 학습내용이 과도하게 많다는 것이 원인이 되어 자연스럽게 시 창작 학습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. 이는 시 창작 학습활동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잘못된 인식으로도 이어질 우려가 있다. 다음으로 학년간의 시 창작 활동 연계가 불분명하다는 것은 학년별, 나아가서 개인별 난이도 책정에 대한 미숙함으로 이해할 수 있다.

 

○ 논문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으로 과정중심 시 창작 교육모형을 제시하고 있다. 과하지 않은 양의 정보를 제시하여 학습자 스스로의 주체적인 이해를 중요시하고, 모든 과정에 동료와 교사의 관심을 기울이며 난이도 조정을 개별적으로 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현행 문학 교육과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. 또한 기존에 이루어진 시 창작 교육의 형태였던 결과중심 시 창작이 아닌 과정중심 시 창작을 적용함으로서 학생들이 쉽게 따라갈 수 있는 문학 커리큘럼을 제시할 수 있다. 따라서 시 창작 교육 모형 연구의 목표는 여태까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시 창작 교육을 개선함으로써 부분적으로 문학 교육과정의 보완으로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 기반을 둔다.

 

 

?

위로